안녕하세요. 특허법인 위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희 특허법인 위솔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지난 5월 9일, 16일에 경상국립대학교 빅데이터 기술 IP 융합인재 양성사업단에서 주관한 지식 재산 인식 제고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특허법인 위솔은 '23년 9월 경상국립대학교 NT분야(화학, 소재, 재료)의 전담 특허사무소로 선정되면서 경상국립대의 연구결과물 지식재산 권리화, 사업화 효율성 및 전문성 증대를 지원, 협력하고 있습니다.
편진호 변리사님께서 IP 금융 및 데이터 가치 평가, 특허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이라는 두 주제에 대해 특강을 진행하셨는데요. 지식 재산(IP) 금융은 특허, 상표, 저작권 등 지식 재산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하는 혁신적인 금융 방식으로 이번 특강에서는 IP 금융의 다양한 형태와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 등이 어떻게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가치 평가를 통해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자산으로 전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데이터의 금전적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론과 성공적인 데이터 활용 사례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허 빅데이터의 활용에 대해서는 대학교, 연구기관, 기업 등이 보유한 방대한 특허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의 연구개발(R&D) 전략을 세우고,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방법을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특허의 관리 중요성과 연구개발 전략 수립 등에 대해 공감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서 창업을 꿈꾸거나, 추진하고 있는 대학생분들의 사업 전략 수립에 보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성공적인 창업이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주, 창원, 통영 특허법인 위솔이었습니다.